안상홍증인회에 대한 제93회 총회연구보고

1) 설립배경
‘안상홍 증인회 하나님의 교회’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이매동 45-2에 그 본부(총회장: 김주철)를 두고 있는 집단으로 그 동안 가정파괴, 가출, 재산 헌납, 시한부 종말론 등의 문제로 물의를 일으켜 일반 언론에서도 수차례 보도한 바 있는 집단이다.
하나님의 교회는 안상홍을 하나님으로 섬기고 있는데, 그는 1918년 1월 13에 전북 장수군 개남면 명덕리에서 태어나 1947년에 안식교에 입교하였고, 30세에 안식교 목사 이명덕 씨에게 침례를 받고 소위 <시기파>로 1962년까지 안식교에서 활동하였다. 그 후 1962년에 <안상홍 증인회 하나님의 교회>를 창설하여 활동을 하다가, 1985년 2월 25일 67세에 부산의 모 식당에서 식사 중에 뇌졸중으로 사망하였다.
그가 죽은 후 장길자(1943년 10월 29일생)라는 여자가 교주 노릇을 하고 있는데, 그 여자는 남편 김재훈과 함께 안상홍 증인회의 집사였으나 김재훈과 이혼하고 안상홍의 첩이 되었다. 안상홍이 죽은 후 장길자는 자신을 하나님의 신부, 하늘에서 내려온 새 예루살렘, 위에 있는 어머니 등으로 주장하여 <안상홍 증인회 하나님의 교회>의 여자 교주가 되어 현재까지 이 집단을 이끌고 있다. 최근에는 문제가 많이 발생하자 <안상홍 증인회>라는 이름은 감추고 <하나님의 교회>, 또는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라는 이름만으로 활동을 하기도 한다.
안상홍과 장길자를 교주로 하고 있는 <안상홍 증인회 하나님의 교회>에는 다음과 같은 이단사상이 있다.

2) 신학적 문제점과 비판

(1) <안상홍 증인회 하나님의 교회>는 교주 안상홍을 육신을 입고 온 하나님으로 믿는다.

< 안상홍 증인회 하나님의 교회>는 교주 안상홍을 육신을 입고 세상에 온 하나님이며 성경에 예언된 재림 주라고 주장한다(안상홍, 멜기세덱 출판사, 하나님의 비밀과 생명수의 샘, p.190, 201). 따라서 안상홍의 이름으로 기도하고 있으며, 추종자들은 죽은 안상홍이 다시 강림할 것을 믿고 기다리고 있다.

(2) <안상홍 증인회 하나님의 교회>는 안상홍 외에 여교주 장길자를 하나님의 아내요 신부로 믿는다.

여 교주 장길자는 요한계시록 21장 9절과 22장 17절에 나오는 ‘어린양의 아내’요 ‘신부’이며, 요한계시록 21장에 나오는 하늘에서 내려오는 ‘새 예루살렘’이라고 하며, 갈라디아서 4장26절에 나오는 ‘어머니’라고 주장하고 있다(하나님의 교회 구역장 교재, p.26). 그리고 장길자가 하늘로부터 내려온 어머니, 신부가 된 것은 그들이 하나님으로 믿는 안상홍이 그렇게 신부로 지명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러나 장길자가 하늘에서 내려온 예루살렘이며 하나님의 신부라고 하는 것은 엉터리 주장이다.
장길자가 요한계시록의 새 예루살렘이 되려면 하늘에서 내려왔어야 한다. 그러나 장길자는 하늘에서 내려온 여자가 아니다. 장 씨 집안의 딸로 태어난 단순한 인간에 불과하다.

(3) <안상홍 증인회 하나님의 교회>는 교주 안상홍을 재림주라고 주장한다.

안상홍은 자신을 재림예수로 만들기 위하여 여러 가지 교리를 만들었는데 그 중에 하나가 재림과 강림 교리다. 성경에서 구름은 인간의 육체를 가리키기 때문에 구름을 타고 재림한다는 구절은 모두 하나님이 육신의 몸을 입고 온 것을 말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렇게 구름을 타고 재림한 예수는 안상홍인데 많은 사람들이 알 수 없게 마지막 암행어사로 왔다는 것이다(안상홍, 하나님의 비밀과 생명수의 샘, p.201).
그러나 성경은 ‘구름=인간’을 말하고 있는가? 전혀 그렇지 않다. 성경에서 구름은 어떤 때는 하나님의 영광으로(출 16:10, 겔 10:4), 어떤 때는 인간의 죄와 허물로(사 44:22), 어떤 때는 환란과 고난(사 5:30, 습 1:15) 등으로 다양하게 ‘묘사’하고 있을 뿐이다. 그런데도 구름을 굳이 ‘인간’이라고 말한다는 것은 대단히 작위적인 해석이라고 지적할 수밖에 없다.

(4) <안상홍 증인회 하나님의 교회>는 토요일 안식일을 주장하고 지킨다.

안상홍이 안식교 출신이기 때문에 안식일 교리를 주장하는 방법이나 그 증거로 제시하는 성경 구절이 안식교와 동일하다. 안식일이 ‘영원한 표징’이라는 출애굽기 31:13, 에스겔 20:20의 말씀과, 안식일에 자기의 ‘규례 대로’ 회당에 들어갔다는 누가복음 4:16, 사도행전 17:2의 말씀과,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라고 한 마태복음 12:8의 말씀을 통하여 안식일을 지켜야 한다고 하는 것이 안식교와 동일하다. 그리고 콘스탄틴이 주후 321년에 칙령을 내려 토요일 안식일을 일요일 안식일로 바뀌었다고 주장하는 것도, 가톨릭이 안식일을 주일로 바꾸었다고 하는 것도 안식교와 같다(하나님의 교회, 구역장 교재, p.4-13).
안상홍 집단은 기성교인들을 미혹할 때 가장 먼저 안식일 문제를 내세운다. 물론 이들의 핵심 교리는 교주 안상홍이 하나님이며, 여교주 장길자가 하나님의 신부이며 어머니라고 주장하는 교주 신격화이지만, 그들이 먼저 내세우는 것은 안식일과 유월절 문제이다. 안식일 문제와 유월절 문제를 가르쳐서 사람들의 마음이 열리면 기성교회를 비판하고 그들의 목적인 교주 안상홍 신격화 교리를 가르치는 것이다.

(5) <안상홍 증인회 하나님의 교회>는 예배 시 여자들이 수건을 써야 하나님께서 예배를 받으신다고 주장한다.

안상홍 증인회는 예배 시에 여자들이 머리에 수건을 써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고린도전서 11장 2-15절의 말씀을 잘못 해석하여 예배 시에 여자들은 머리에 수건을 쓰고 예배를 드려야만 하나님이 예배를 받으신다고 한다(김주철 발행, 월간 십사만사천, 도서출판 멜기세덱, 1998년 9월호).
그러나 고전 11장에 있는 수건 문제를 언급하며 바울은 이것은 하나님의 명령이 아니라 유전이라고 먼저 밝혔다. “너희가 모든 일에 나를 기억하고 또 내가 너희에게 전하여 준 대로 그 유전을 너희가 지키므로 너희를 칭찬하노라”(2절). 즉 이 수건 문제는 하나님의 계명이 아니고 바울 자신이 전하여 준 유전이라는 것이다. 안상홍 집단은 이 구절을 인용하여 수건교리를 주장하기 전에 먼저 이 내용이 반드시 지켜야 할 하나님의 계명에 관한 것인지, 바울 자신의 의견인지, 유전인지를 살펴보고 주장해야 할 것이다.

(6) <안상홍 증인회 하나님의 교회>는 자기들의 교적부를 생명책이라고 주장한다.

이들은 생명책이 자기들에게만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성경 요한계시록 13:8, 20:12에 보면 하늘에 생명책이 있다고 되어있고 생명책에 이름이 기록되어야만 구원받는다고 되어있는데, 그 생명책이 자기들에게만 있다고 하는데, 그것은 그들의 교적부를 두고 하는 말이다(월간 교회와신앙, 1997년 11월호, p.144).

(7) <안상홍 증인회 하나님의 교회>는 성탄절을 태양신 숭배일이라고 주장한다.

안상홍 증인회에서는 정통교인들에게 성탄절 축하는 우상숭배이기 때문에 불법을 행하는 것이니 성탄절을 지키는 교회에서 나와야 한다고 미혹하고 있다.

(8) <안상홍 증인회 하나님의 교회>는 십자가를 우상이라고 주장한다.

안상홍측은 십자가 사용이 우상이라는 주장을 다음의 세 가지로 이유를 들고 있다. 첫째, 십자가는 기독교에서 사용하기 전에 이교도들이 사용한 것이기 때문에 우상이라고 주장한다. 둘째, 초대교회에서 십자가를 사용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셋째, 십자가가 우상이라고 성경에 예언되어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십자가는 신앙의 대상이나 숭배의 대상이 아니라 상징물이요 표식이다. 결코 우상이 아니다. 우상숭배는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인 안상홍이나 장길자를 하나님으로 섬기는 안상홍 집단이 하고 있는 것이다.

(9) <안상홍 증인회 하나님의 교회>는 성경의 동방을 한국이라고 주장한다.

한국 땅의 거짓 그리스도들은 이사야서에 예언된 소위 ‘동방의 의인, 동방의 독수리’를 자신이라고 주장하기 위해 ‘성경에 예언된 동방은 한국’이라고 억지해석을 하고 있다. 이렇게 아전인수격으로 해석하여 스스로를 동방의 의인이라고 일컬었던 자들은 ‘전도관’의 박태선, ‘통일교’의 문선명, ‘엘리야복음선교원’의 박명호 등이다. 물론 안상홍도 예외가 아니다. 이들이 동일하게 주장하는 동방의 의인에 대한 성경 구절들은 이사야 41:1~2, 46:11 등이다.
그러나 성경 어느 곳에도 동방을 한국이라고 해석한 곳은 없다. 특히 계시록 16:12에는 “또 여섯째가 그 대접을 큰 강 유브라데에 쏟으매 강물이 말라서 동방에서 오는 왕들의 길이 예비되더라”고 했는데, 유브라데는 한국에 있는 강이 아니라 이스라엘 땅에 있는 강이다(신 11:24; 수 1:4). 동방을 한국이라고 해석하는 것은 비성경적인 엉터리 주장이다.

3) 연구결론
위와 같은 연구 결과, <안상홍 증인회 하나님의 교회>는 정통교회로부터 이단으로 규정받은 안식교 계열에서 나온 또 다른 이단으로서 성경적으로 비판할 가치조차 없는 집단이다. 현재 이들은 한국교회에 너무나 큰 피해를 주고 있는 단체로 모든 교회들이 초교파적으로 연합하여 대처해야 할 것으로 사료되는 바이다.

댓글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