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총회의 이단/사이비 목록표 》
– (제4회 총회(1915년) ~ 제91회(2006년 총회) –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 총회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ㆍ이단사이비문제상담소 제공)
(우) 110-470 서울특별시 종로구 연지동 135번지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 309호
☏ (02)741-3004 / FAX (02)743-2446 / 홈페이지 http://www.pck.or.kr
◇ 일러두기(게시자 주) ◇
⑴ 이 도표는 대한예수교 장로회 통합(이하 ‘예장 통합’) 교단의 총회에서 이단/사이비와 관련하여 결의한 것을 연도별로 정리한 것으로서 예장 통합 총회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와 이단사이비문제상담소에서 제공한 것입니다.
⑵ 출처는 예장 통합 총회의 홈페이지(www.pck.or.kr)의 <총회자료실> 메뉴 내 <이단사이비상담소> 자료실 63번입니다.
☞ 이단사이비상담소 바로 가기 주소 : http://www.pck.or.kr/PckCommunity/NoticeList.asp?ArticleId=60
⑶ 이 도표는 위에 링크한 자료실 63번에 첨부된 HWP 파일을 그대로 올린 것은 아니며 몇 가지 부분은 편집을 했습니다.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맞춤법, 뛰어쓰기와 오자 등을 바로 잡았습니다.
② 2006년(제91회 총회) 이후 분을 추가했습니다.
③ 일목요연한 정리를 위해 같은 성명(명칭)끼리는 함께 묶어서 게재했습니다.
⑷ 참고로 이 도표에 이름이 올랐다고 해서 모두 이단으로 결의된 것은 아닙니다. 예컨대 ‘박철수(기독교영성본부)’나 ‘소원의항구기도원’의 경우 “더 이상 문제삼지 않기로” 결의되었는데 이것은 이단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결의” 항목을 유념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⑸ 이단시비에 오른 사람이나 종파 또는 단체에 대한 결의는 ① 이단, ② 사이비, ③ 사이비성으로 나누어지는데 예장 통합 총회의 사이비이단대책위원회에서는 이 용어의 사용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① 이단:기독교의 기본 교리 하나에 문제가 있다 하더라도 그것이 다른 교리에 영향을 끼쳐 기본 교리를 훼손하게 된다면 이단이라 규정할 수 있다.
② 사이비:이단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이단과 다름없이 그 폐해가 매우 큰 경우에는 ‘사이비’라 한다.
③ 사이비성:사이비보다는 덜하지만 교류나 참여 금지 등 규제가 필요한 경우에 ‘사이비성’이라는 용어를 적용한다.
이에 대한 좀더 자세한 설명은 아래 주소의 게시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http://cafe.naver.com/shalom/10159 (이단, 사이비, 사이비성에 대한 개념)
⑹ 참고로 예장 통합 교단은 한국 개신교에서 가장 교세가 크고, 역사가 오래고, 교계와 사회에 대한 영향력도 큰 교단입니다. 또한 이단/사이비에 대해서도 가장 많은 연구와 결의를 한 교단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예장 통합 총회의 이단/사이비 연구자료는 이단 분별의 표준적인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